티스토리 뷰

건강정보

당뇨합병증 당뇨발

뉴스붐 2016. 9. 19. 17:08
반응형

통증없이 소리없이 다가오는 무서운 당뇨합병증에 대하여 알아보자.

 

 

당뇨병성 족부질환은 당뇨 환자에서 발생할 수 있는 만성 합병증 중의 하나이고 당뇨 환자의 발에 발생할 수 있는 여러 가지 문제 즉,상처라든지 궤양, 괴사, 감염 등을 통틀어서 이야기 한다.

당뇨 환자가 발에 상처가 생긴 다음에 그것을 잘 치료하지 않으면 상처를 통해서 세균이 들어가게 되고 감염이 돼서 발을 절단하거나 심하면 사망까지 이르게 된다.최근 당뇨발 학회에 따르면 당뇨발 환자에 5년내 사망률이 대장암 환자에 비해 높다고 한다.자칫 생명을 잃을 수도 있는 당뇨 합병증 당뇨발이다.대부분에 당뇨환자들은 위험성을 잘 모르고 있다.일반인들의 통증하고는 약간 다르다.당뇨환자들은 감각이 무디고 약간 시린 정도로 느낀다.그렇기 때문에 문제가 된다.말초혈관 장애로 통증이 없어 더 무서운게 당뇨발이다.당뇨발에 진행속도는 빠르다.

다양한 당뇨 합병증중 가장 발병 확률이 높다.특히 겨울철에는 철저하게 더 관찰하고  조심해야 한다.날씨가 추워지면 발로 가는 혈액순환이 감소가 되고 그래서 세포 재생 능력이 떨어질 뿐만 아니라 두꺼운 옷이나 양말을 신기 때문에 발을 세밀하게 살펴볼 기회가 떨어지기 때문에 겨울철에 많이 발생하게 된다.당뇨 환자가 아니더라도 발을 좀 더 세심하게 관찰해서 자그마한 상처나 이상하게 변색이 발견됐을 경우에는 빨리 병원을 찾는것이 중요하다.한국인 사망원인 5위질환인 당뇨병과 당뇨병보다 더 무섭다는 다양한 당뇨합병증을 조심해야 한다.

당뇨병과 당뇨합병증을 예방하라면 가장 중요하고 꼭 해야 하는것이 식이요법이다.당뇨 자체가 그릇된 식습관, 생활 습관 때문에 발생하는 병이기 때문에 당 관리를 제대로 하려면 기존의 습관을 버리고 당 지수가 낮고 당뇨에 좋은 음식들로 식이조절하는 것이 꼭 필요하다.정해진 시간에 규칙적인 식사를 하는것이 좋고 과식을 피하고 인스턴트 음식이라든지 달고 짠 음식을 먹지 않는 것이 좋다.

당뇨환자들에게 좋은 음식은 토마토이다.토마토에 있는 주성분인 알파 리포산은 토마토에 있는 항상화 성분이다.식이섬유가 많기 때문에 당 흡수를 줄여줘서 혈당이 많이 올라가는 걸 방지하고 말초신경병증 완화에 도움이 된다.토타토 말고도 브로콜리,양배추,당근등 혈당졸절에 도움이 되는 채소를 먹는것이 좋다.토마토,당근,브로콜리,양배추등 색깔 채소가를 이용해서 당뇨주스를 만들어 먹는다.

채소는 모두 같은 양으로 준비해서 살짝 익혀주는것이 중요하다.채소는 소화흡수가 잘 안 되는 식품이다.그래서 생채소가 특히 소화 흡수가 잘 안되어  한 번 익히면 소화 흡수가 훨씬 더 많이 된다.식이섬유도 채소를 삶아서 갈았을때 많이 풀어지기 때문에 삶은 게 생채소보다 훨씬 더 좋다.비타민하고 영양소를 골고루 섭취하기 위해서는 색깔이 있는 채소를 골고루 먹는것이 좋기 때문이다.살짝 삶아서 갈아 먹으면 간편하게 먹기에도 좋다.당뇨에 좋은 운동법은 허리와 허벅지 근육을 강화하는 운동을 한다. 허리와 허벅지 근육을 강화하면 혈당 안정화에 도움이 된다.우리나라 성인 30대 이상 성인의 3명중 1명은 당뇨가 발전할 수 있는 위험성이 매우 높다는 통계가 있다.가장 큰 원인은 먹는 거에 비해서 운동량이 너무 적기 때문이다.가장 큰 원인은 먹는 거에 비해서 운동량이 너무 적기 때문이다.운동을 통해서 활성산소를 발생시켜 활성산소와 같이 내 몸을 나쁘게 만드는 물질들을 없애주게 된다. 활성산소는 인슐린이 활동을 못하도록 산화시키는 원인 물질이다. 빨리 빨리 배출시켜주는게 인슐린 활동을 개선시켜주는데 도움이 된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