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배꼽은 한방에서 볼때 우리 인체의 근본으로 보고 있다.배꼽에 담긴 놀라운 이야기를 시작한다.배꼽은 탯줄이 떨어지면서 배의 한가운데에 생긴자리를 배꼽이라고 한다.현대의학에서는 특별한 기능없이 탯줄의 흔적기관으로 여겨지고 있다.하지만 예로부터 배꼽은 신관 즉, 신이 머무는 대궐이라고 중요하게 생각해왔다. 또한 중국에서 전해내려오는 진단법에 의하면 배꼽은 오랫동안 건강을 살피는 지표로 여겨져 왔다고 한다.배꼽연구가들은 배꼽이 인체의 중심이고 오장육부의 중심에 위치해 있기 때문에 배꼽이 틀어진 형태를 보면 어느 장기에 문제가 있는 알수 있다고 한다.배꼽을 중심으로 위쪽으로는 심장 좌측으로는 좌측신장 우측은 우측신장,아랫쪽은 생식기,방광,위장은 왼쪽 대각선,간 담낭은 오른쪽 대각선으로 우리 몸과 연결되어 있다고 한다.배꼽으로 건강상태를 알아보는게 의학적으로 가능한지는 보고된 바가 없다.
하지만 동의 보감에서는 배꼽을 보고 흉한 것을 알수 있다고 한다.배꼽은 신간동기이고 한의학에서 볼대는 가장 근본으로 본다.중요한 것은 우리가 감기가 걸렸거나 일반적으로 몸살이나 그밖에 관절염 같은 일반적인 경우에는 잘 나타나지 않고 간경화나 중증으로 있을때 배꼽이 돌출된다고 본다. 조선시대 왕실에서는 배꼽을 중요하게 여겨 아침과 밤에 왕의 배를 마시지 했다고 한다. 동의보감에서는 배꼽을 따뜻하게 하는게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다.장수에 비법이라고 하기도 한다.배꼽 건강 확인하는 방법은 눕거나 바르게 서서 정면의 거울을 보고 배꼽 모양을 살핀다.배꼽이 자신에 기준으로 1시 방향으로 왼쪽위로 당겨진 형태라면 위장,비장이 문제이고 오른쪽 위로 당겨지면 간,담낭이 문제이고 위로 당겨지면 심장이 문제가 있을 확률이 높다고 한다.몸에 문제가 생기면 배꼽 주위가 딱딱해지는 경우도 있다고 한다.이럴경우에는 배꼽 마사지를 해주면 좋다.배꼽은 인체의 정기가 출입하는 곳이라고알려져 있어서 복막을 통해서 내장기관이 전부 연결이 되어 있고 내장기관의 움직임이나 혈액순환을 조절하는 역할을 하기도 한다고 한다
.배꼽 마사지를 통해서 장기의 기능을 좋게 해주고 통증도 완화 할수있다고 한다.신체 어딘가에 통증이 발생했다는 것은 수축이 발생했다는 것을 의마한다.수축이 발생하면 인체의 중심인 배꼽의 균형도 깨진 것이므로 배꼽에서 반응점을 찾아 통증을 해결하는 것이다.배꼽 마사지를 할때 엄지손가락을 배꼽에 대고 안에서 바깥쪽으로 밀듯이 손가락으로 밀어준다.이때 다른 부위보다 아픈부위가 마사지할 지점이다.마사지할때 주의할점은 동맥이나 신경이 가까이 있으므로 너무 강한 자극을 주지 않는 것이 좋다.배꼽건강은 현대의학적으로 증명하지는 못한다.사람마다 견해 차이가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