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대기 오염과 주거 환경변화로 인해 전세계적으로 증가 하고 있는 천식! 방치하면 만성질환으로 진행 하거나 호흡곤란으로 사망까지 할수 있는 무서운 질환인 천식에 대하여 알아본다.

 

 

천식의 원인물질은 집먼지진드기, 꽃가루, 애완동물의 털등이 원인이 될수 있다. 천식을 악화 시키는 요인은 담배, 대기오염, 스트레스 등 무궁무진 하다. 이런 물질이 기도로 들어가면서 문제를 일으킨다. 천식 은 알레르기 물질로 기관지에 염증이 생기는 질환이다. 제대로 치료하지 않으면 염증으로 부어 오른 기관지가 좁아진 상태로 딱딱하게 굳어 만성질환으로 남기 때문에 관심을 갖고 예방하는 것이 중요하다.

천식 은 감기에 걸리든지 계절이 바뀔 때 생기는 기침, 가슴 답답함, 숨을 쉴 때 쌕쌕거림 등의 증상이 대게 감기 후에 2주 이상 지속될 경우에 의심할 수 있고 알레르기 질환의 특징은 알레르기 먼지에 노출될 때 반복적으로 생기는 특성이 있다. 계절이 바뀔 때라든지, 특정 계절 또는 특정한 장소에 갔을 때 앞에서 말한 가슴 답답함, 기침, 쌕쌕거림, 숨이 차는 증상 등이 반복적으로 나타나는 경우 진료를 받아봐야 한다.

천식 이 의심되면 병원을 찾아 검사를 받아봐야 한다. 천식에 진단과 치료를 위한 검사로는 기본적인 흉부 엑스레이를 통해서 폐의 상태를 파악, 호흡기 질환을 진단하고, 전반적인 폐기능을 평하기 위해 폐기능 검사를 한다. 반복적인 기침과 호흡 곤란으로 만성적인 잘환이 생겼는지 확인하기 위해 심전도 검사, 천식을 알아보는 천식 유발 검사를 할 수 있다.

 

기관지 천식 은 흡입되는 알레르기 먼지 물질에 의해 기도가 수축하고 염증반응이 일어나는 건데 이것을 적절하게 치료하는 기관지 염증 흡입제라든지, 기관지 확장제로 치료하지 않고 오래되면 기관지가 좁아진 상태에서 굳어 진다. 방치하면 아무리 강한 약을 써도 절대 정상으로 돌아갈 수 없는 만성해소천식의 상태로 살게 되는 문제점이 있다. 천식은 한번 알레르기 물질에 민감해져서 병이 생기면 평생 지속하는 만성 염증성 질환이다.그것을 치료하는 흡입기를 주로 사용하게 된다. 적절하게 사용하면 일반인하고 똑같은 삶의 질을 유지할 수 있다, 그러나 만약에 이러한 치료에 잘 반응하지 않는 경우는 면역치료를 많이 사용한다. 천식 의 원인이 되는 알레르기 먼지 물질을 주사약의 형태 또는 먹는 약의 형태로 만들어서 지속해서 사용하게 되면 같은 먼지나 환경에 노출됐을 때 천식 증상이 나타나지 않게 하는 근본적인 치료법이 면역치료라 할 수 있다.천식을 원인을 찾아 자극을 없애는것이 가장 좋다. 겨울철 관리 수칙은 찬 공기에 노출되지 않도록 외부 운동을 자제 하고 외출시에는 마스크와 스카프를 착용한다. 또한 감기에 걸리지 않도록 독감 예방을 하는 것이 좋다. 천식 은 꾸준히 치료하면 좋아지는 병중에 하나이다. 그러므로 방치하지 말고 병원에서 의사와 상담을 하고 약물을 꾸준하게 쓰는 것을 가장 권고 한다.전 세계적으로 4억명 이상이 알고 있는 질환 천식 은 대기 오염과 생활환경의 변화로 그 수는 계속 증가하고 있다. 그 중에서도 겨울은 천식에 가장 취약한 계절이다. 이럴때 일수록 잘 관리 해야 한다.

반응형
댓글